구형 핸드폰(휴대폰) 전체 초기화(포멧) 및 폐기방법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핸드폰을 사용하는 지금은 구형폰이 집에 굴러다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부터도 새 핸드폰으로 바꾸면서 구형폰은 서브폰으로 사용하려고 반납하지 않고 있습니다. 새해를 맞아 집에 있는 핸드폰들을 폐기처분하려고 알아봤습니다.
휴대폰 전체 초기화 방법
휴대폰을 버리기 전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초기화해야 합니다. 한번 삭제한 데이터는 복구되지 않으니 필요한 자료는 꼭 백업을 받은 후 진행해야 합니다.
1. 자가 초기화 방법
핸드폰의 설정 > 일반 > 초기화 > 기기 전체 초기화 > 초기화 > 모두삭제 선택 하면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삼성계정인 경우는 본인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초기화는 다운로드한 앱과 파일 및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어 공장초기화가 되니 백업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T청소년안심팩 앱으로 막힌 초기화 불가
아이들이 청소년이라 T청소년안심팩 앱을 깔아놨었는데, 유심을 빼기 전에 앱을 삭제하지 않아 자가로 초기화가 불가능해졌습니다. 여분의 유심을 넣고 진행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 이미 세팅된 유심을 옮기는 작업이 내키지 않아 서비스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참고로 T청소년안심팩 앱은 만19세 미만 자녀의 핸드폰 시간 및 위치조회 사용앱과 앱 사용시간등을 부모가 조절해주는 것을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별도의 해지처리 없이 성인이 되면 자동으로 해지됩니다. (T청소년안심팩 고객센터 : 070-4012-0672)
서비서센터를 방문해 엔지니어분이 초기화 진행을 도와주시는데 별도의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휴대폰 폐기방법
삼성전자서비스 챗봇 써비를 통한 답변입니다. 폐가전과는 달리 폐휴대폰은 수거해가지 않고 개인 정보 관련으로 직접 폐기를 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초기화방법으로 공장초기화상태로 만들어 쓰레기로 버리거나 상태가 괜찮다면 중고폰으로 판매하면 됩니다.
일부이 경우이긴하나 대리점에서 새휴대폰으로 개통한 후 대리점에 맏겨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휴대폰 초기화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폐기하기 전 뿐만 아니라 서브폰으로 사용하더라도 초기화를 한번 실행한 후 사용하길 권해드립니다.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