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ts (식물)/자르고 꽂는 삽목

자주색 달개비 성장과정 및 삽목과 닭의장풀 화분

그린핑거스 2023. 6. 1. 00:09

키워본 달개비 종류 중 강한 색감으로 가장 눈길이 가는 자주색달개비입니다. 제주도 노지에서 쉽게 볼 수 있지만 여느 달개비들과 같이 웃자람이 심한지라 화원에서 판매하는 것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자주색 달개비는 삽목도 잘되고 물꽂이도 잘 되면서 성장속도도 빠릅니다. 아래 사진은 삽수를 잘라낸 52일간 변화된 모습입니다.

자주색달개비-52일간-성장모습

 

자주색달개비의 꽃대에서는 작은 꽃이 피고 지기를 무한반복합니다. 어느 날 아침에는 하나, 또 어느 날은 2개까지 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자주색달개비-꽃

 

이렇듯 소소한 즐거움을 주는 자주색달개비를 작년에는 번식해 많이 나눔 했습니다. 그 모수가 현재는 어떤 모습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월동한 자주색달개비

작은 사각화분에서 유난히 여러 개의 줄기가 뻗어 나와 풍성해진 삽목 한 자주색 달개비를 황토색 화분으로 분갈이해 줬습니다. 줄기가 길이성장을 하며 작은 보라색 꽃이 피고 지기를 반복했습니다. 실내로 들여야 하는지라 긴 줄기를 거의 다 잘라냈습니다.

자주색달개비-성장(22.06.20-22.11.05)

 

이듬해 5월의 자주색달개비 모습입니다. 작은 새순이 실내에서 키를 키웠습니다.

실내월동한-자주색달개비(23.05.24)

 

실내에서는 색감에 예쁘지 않은데 노지에서 한 달가량 지내니 본연의 보랏빛을 회복했습니다.  하지만 화분의 모수는 튼실히고 예쁘게 자라지 않는 것을 작년에 경험한 뒤 올해부터는 빨리 삽목을 해서 키우려 합니다. 작년에는 번식을 위해 삽목을 했다면, 올해는 더 예쁜 모습을 보기 위해 삽목을 하는 차이입니다.

자주색달개비-생장점(23.05.24)

 

 

자주색달개비 삽목

세 개의 줄기에서 삽수를 잘라냈습니다. 흙속에 묻히는 부분의 잎은 제거해 줍니다.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흙속에 묻히는 마디를 두 개로 해주는 것입니다. 하나의 마디만으로 뿌리내림이 잘 되지만, 두 개의 마디로 만 들 경 우 더 풍성한 자주색달개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마디마다 새순이 올라옴)

자주달개비-삽수정리(23.05.24)

 

다듬어진 자주달개비 삽수입니다. 미니종이 아니라 목대라 굵어 수분함유량이 많아서 굳이 상단의 잎을 작게 잘라낼 필요는 없습니다.

자주색달개비-삽수(23.05.24)

 

뿌리가 왕성한 자주색달개비라 깊이감이 있는 화분에 식재했습니다. 화분이 너무 깊을 때는 작은 화분을 거꾸로 엎어놓으면 뿌리가 화분 가장자리로 뻗어나갈 수 있고 흙도 덜 넣어 무게감을 줄일 수 있어서 저는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스티로폼을 잘라서 넣는 것보다 이 방법을 더 추천합니다.

자주색달개비-삽목(23.05.24)

 

혹시나 실내에서 햇볕을 받지 못해 잎이 초록이 되었더라도 햇볕에 놓아두면 새로 돋아나는 잎은  자주색으로 변하니 안심하고 키우면 됩니다.

 

 

닭의장풀 달개비

제주도에서 자주색달개비가 흔하다면 육지에서는 닭의장풀이 흔한 달개비입니다. 저희 집 외부 화단의 모습인데 매년 이리 많은 닭의장풀 새순이 돋아나고 있습니다.

닭의장풀-새순(22.04.26)

 

도로 한가운데 빗물이 빠지게 만들어 놓은 배수로 덮게 안쪽에서도 힘겹게 자라고 있는 닭의장풀입니다. 이곳으로 씨앗이 날아와서 안착한듯한데 생명력이 대단합니다.

배수로안의-닭의장풀(23.05.25)

 

그런 닭의장풀이 어느 순간 흙이 담겨있는 포트 안에서 자라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뭐라도 심어놓았나?' 싶어서 지켜보고 있었는데 닭의장풀이 자라나고 있네요. 튼실하게 여러 가닥의 뿌리를 내려가면서 잘 지탱하고 있습니다.

포트의-닭의장풀(23.05.24)

 

이때쯤이면 또 궁금증이 생겨나죠! '하나의 개체를 키워보면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라는 궁금증에 조금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해 줬습니다.

닭의장풀-화분(23.05.26)

 

가끔 우리나라에서는 관심받지 못하는 것들이 외국에서 인기가 있는 것들이 있잖아요. 닭의장풀도 그러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성장한 모습 공유하도록 할게요~!!


▼ 제주도에서 만난 자주색달개비도 참고해 주세요~!

 

제주도에서 만난 자주색달개비와 정원에 식재해 꽃핀 모습

키가 작을 때는 위로 성장을 하다 키가 커진 순간에는 아래를 향해 성장하는 자주색 달개비입니다. 이 녀석의 고향인 제주도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반겨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주

greenfingers.tistory.com

 

▼ 달개비 종류들과 털달개비도 참고해 주세요~!

 

달개비 종류와 월동한 털달개비

달개비는 번식력이 뛰어나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최근에는 여러 색감의 미니달개비들이 개량되어 보는 재미가 더 있어졌습니다. 미니달개비와 함께 화원에서 만나볼 수 있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