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에서 7월이 되면 백합이 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일주일 정도 짧은 개화기간이지만 진한 향기와 아름다운 자태를 보여주고 씨앗을 남깁니다. (백합 종류에 따라서는 삽목, 주아, 구근, 비늘 잎꽂이 등으로도 번식합니다.)
2021.07-10 / 흰색 백합 성장과정
10월에 갈색으로 영근 왕건이 씨앗 주머니에서 작은 씨앗들을 잘 보관했다 12월에 파종을 했습니다.
2021.12.10 / 흰색 백합 씨앗 파종
파종을 하면서도 '어떤 움직임을 볼 수 있을까?' 의아해 했었는데, 이듬해 이 씨앗들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나리(백합)? 좋은 향기와 화사한 꽃을 매년 보여주는 다년생 구근식물입니다. 시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토종 나리는 구근당 하나의 꽃을 보여주는 반면, 신품종들은 하나의 줄기에 여러 개의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아, 씨앗 파종, 비늘잎 꽂이, 삽목 등으로 번식 가능합니다. 백합 번식 방법출처: https://greenfingers.tistory.com/199
■ 파종한 트레이
4월 말이 되니 백합 씨앗을 뿌려 놓은 트레이에서 움직임이 포착됩니다. 트레이가 있는 장소는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차량용 대형 간이천막 (Car Canopy) 그늘에 놓아두고 관찰하고 있습니다.
2022.04.26 / 흰색 백합 새싹
5월 중순이 되어가도 크게 변화는 없고 새싹이 더 많이 나와 있습니다. 어느 정도 새순이 나온듯해서 그늘이 아닌 해가 드는 곳으로 이동하려 합니다.
202205.10 / 흰색 백합 새싹
시간이 흘러서인지, 다만 몇 시간이라도 햇볕을 봐서인지 제법 잎이 성장을 했고, 실뿌리 같던 잎이 넓이를 가늠할 수 있을 만큼 눈에 띄게 달라진 모습입니다.
2022.06.06 / 흰색 백합 새싹
백합꽃이 여기저기서 피어나는 6월 중순이 되니 잎이 제법 어른스러워졌습니다. 씨앗이 아닌 주아를 흙에 심어 꽃을 보려면 2년을 기다려야 하는데, 씨앗은 몇 년을 기다려야 꽃을 보여줄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2022.06.15 / 흰색 백합 새싹
새싹 하나를 뽑아봤습니다. 어미가 구근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 씨앗으로 파종한 것은 실뿌리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구근의 형식을 띄겠지만, 6월 중순 뿌리의 모습은 아직까지는 실뿌리 입니다.
2022.06.15 / 흰색 백합 새싹 뿌리
올해 보여드릴 수 있는 것은 아마도 이 이상은 없을 듯합니다. 내년까지 관리 잘해서(할 수 있겠죠...) 새로운 모습을 공유하도록 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