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자르고 꽂는 삽목

봄부터 가을까지 화사한 사피니아 삽목 및 결과

by 그린핑거스 2023. 5. 26.

로드샵 앞에 놓여있는 사피니아(샤피니아)입니다.  노란색의 꽃은 '황금의 여신'이란 꽃말을 갖고 있는 바이덴스(비덴스)인데 사피니아와 함께 식재되어 있는 것이 색다릅니다. 이처럼 사피니아는 봄부터 가을까지 어디서나 환하게 그 장소를 밝혀주고 이목을 끌기 좋은 꽃입니다. 비덴스도 봄부터 가을까지 피는 꽃이라 함께 식재해 놓은 듯합니다.

사피니아와-비덴스
사피니아-화분(23.05.04)

 

이런 사피니아를 봄에 방문한 천안시 산림조합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꽃인데 가지과라 좀 의아하긴 하네요. 사피니아는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며 배수가 잘 되는 땅에서 잘 자라납니다. 관리만 잘하면 가을까지 지속적으로 예쁜 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줄기가 굵어지면 양분을 빼앗겨 꽃을 피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줄기가 굵어진다면 삽목 하는 방법으로 계속 꽃을 피우면 될듯합니다. 사피니아 꽃말은 '당신과 함께라면 마음이 놓입니다.'입니다.

사피니아-라벨
샤피니아-설명

 

천안시 산림조합에서는 1판에 12구의 작은 묘목을 세트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15,000원으로 저렴한 편이고 삽목이 잘된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사피니아-모종
사피니아-모종(23.04.30)

 

얼마 전 화원에서 구매한 중형 사피니아를 삽목 한 것과 결과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피니아 삽목

15cm의 중형 화분에 식재되어 있는 분홍색의 사피니아를 행잉 화분에 넣어 보고 있습니다. 사피니아가 물을 좋아하는 줄 모르고 작년에 금방 보낸 것이 미안해 이번에는 매일같이 물을 주며 관리하고 있습니다. 화분에는 많은 꽃이 피어있고 새순도 돋아나고 있습니다.

사피니아-화분-새순
사피니아(23.04.23)

 

자그마한 새순을 하나 떼어냈습니다. 하단의 잎을 제거한 후 새 상토에 삽목 했습니다.

사피니아-삽수-삽목
사피니아-삽목(23.04.23)

 

삽목 10일 후의 모습입니다. 아담한 꽃이 피어났습니다. 어미에서 피어나는 꽃(손에 들고 있는)보다 삽목묘의 꽃이 50% 정도 작은 것이 특이합니다.

테이블-위의-삽목한-사피니아-꽃
사피니아-삽목-10일후(23.05.02)

 

 

사피니아가 꽃까지 피우며 삽목이 잘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한 후, 이번에는 꽃이 피어난 가지를 하나 잘라 꽃을 제거하고 세 개로 나눈 후 삽목했습니다. 

꽃핀-사피니아-삽수
사피니아-삽목(23.05.02)

 

3개의 삽수를 하나의 화분에 꽂아놨는데, 이 또한 삽목 중에도 꽃을 피우는 강한 생명력을 보여줍니다.

테이블위의-삽목한-사피니아-꽃
삽목중-사피니아-개화(23.05.19)

 

삽목이 잘되고 있지만 삽목 결과는 뿌리가 증명해 주기에 뿌리가 돋아나 화분 하단에서 확인될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삽목 한 사피니아 뿌리 확인

첫 번째로 삽목 했던 사피니아입니다. 삽목 27일째의 모습이며 피었던 꽃이 피고 지기를 반복했습니다.

테이블-위의-사피니아-묘목
삽목-27일된-사피니아(23.05.19)

 

조심스럽게 화분에서 꺼내보니 여러 개의 뿌리가 돋아났고 하단에는 길어진 뿌리가 돌기 시작했습니다.

상토를-삐져나온-사피니아-뿌리
사피니아-뿌리(23.05.19)

 

5월 초에 삽목 한 것까지 한자리에 모아봤습니다. 줄기가 굵어지면 꽃을 피우기 힘든다는 것을 인지하고 삽목 해놓은 개체들입니다.

삽목한-사피니아-화분-3개
삽목한-사피니아(23.05.19)

 

 

사피니아 화분 식재

3개의 화분에 총 5개의 독립된 개체들을 한 군데 모아 식재하려 합니다. 작년에 다이소에서 구매했던 화분이 행잉이라 식재해 주면 좋을 것 같아 꺼내봤습니다. 세월의 흔적이 보이는 화분이지만 사피니아가 생기를 더해주길 바라봅니다.

테이블-위의-야자-행잉-화분
다이소-행잉화분(23.05.19)

 

상토를 채우고 삽목 한 것을 모아심기했습니다. 아직은 여린지라 단풍나무 그늘아래 뒀습니다. 새로 식재한 화분에서 온전히 뿌리를 내려 튼튼해지면 햇볕으로 꺼내 어미 못지않은 자태를 뽐낼 수 있을듯합니다.

나무에-걸어놓은-사피니아-행잉화분
사피니아-모아심기(23.05.19)

 

여린 새순 삽목

사피니아를 삽목 할 때 흙속으로 묻히는 잎은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떼어낸 작은 새순(→)인데 혹시 몰라 삽목 했더니 일주일 만에 꽃대를 올려준 모습입니다. 사피니아의 생명력에 다시 한번 더 놀랐습니다.

삽목한-사피니아
사피니아-새순삽목(23.05.02~05.19)

 

여린 새순 삽목 후 20여 일이 지나니 꽃도 펴주네요. 꽃의 크기는 어미보다 작지만 마냥 신기할 따름입니다.

작은-꽃핀-사피니아
사피니아-삽목꽃(23.05.23)

 

삽목묘를 새로운 화분에 모아심기한날 어미의 모습입니다. 새로 구입했을 때보다 덩치가 더 커졌습니다. 

분홍색-사피니아-행잉화분
어미-사피니아-행잉화분(23.05.19)

 

많은 꽃을 피우는 만큼 매일 물을 주며 관리해야 하지만 향기도 나고 이만큼 화사한 꽃도 없는듯해 정성을 들여 키우고 있습니다. 모아심기한 사피니아가 풍성해지면 공유하도록 할게요~!!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