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티스토리 블로그 팁/블로그 작성 팁 (기능)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진 삽입해 최적화 시키기 (with. 자동 하이픈 삽입)

by 그린핑거스 2022. 11. 17.

블로그에 사진을 어떻게 넣고 계신가요? 글쓰기 화면에 사진이 보인다고 해서 그 사진이 최적화가 된 것이 아닙니다. 저는 거의 1년을 포토스케이프 X에서 사진을 이어 붙인 후 파일로 저장하지 않은 채 Ctrl+C → Ctrl+V만으로 사진을 넣는 옳지 않은 방법으로 포스팅을 이어왔습니다. 그 방법대로 했을 때 티스토리 글쓰기 html에서 확인해보면 그냥 png확장자를 갖은 이미지(img)일뿐입니다.

html에서-img.png로만-확인되는-사진
복사-붙여넣기만한-html

 

이렇듯 img.png로만 인식되면 검색창에서 이미지 검색을 할 때 노출이 되지 않아 블로그의 유입이 줄어들게 됩니다. 사진을 넣을 때 어떤 것을 유의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드리기에 앞서 html로도 표현되지만, 아래와 같이 글쓰기 창에서 작업하는 것이니 천천히 살펴봐주세요!

① 첨부→사진(filename) 불러오기

② 이미지 선택하기

③ 캡션(caption) 쓰기

④ 알트 태그 (alttag) 쓰기

파일로된-사진-삽입후-캡션-알트태그-넣는법
티스토리-블로그에서-그림-최적화하는-방법

 

1. 파일 저장하기

아래의 html에 사진 두 개가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에서 복사-붙여 넣기만 것에는 img.png로만 인식이 되지만, 파일을 아이콘으로 불러왔을 때는 "filename":"고양이-자는-사진. jpg"라는 파일명이 표시됩니다. 

 

누군가가 검색창에서 [고양이 자는 사진]이라는 것을 이미지 검색하면 후자는 노출될 수 있지만, 단순히 편집한 파일을 Ctrl+C → Ctrl+V 만하면 이미지 검색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img.png와-파일명이-함께-기재된-html
파일명이 -기재된-html

 

 

 

2. 캡션(caption) 쓰기 

파일로 저장된 것을 사진 첨부 아이콘을 사용해 불러들인 후 사진을 선택하면 하단에 [이미지를 설명해 보세요]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말 그대로 사진을 간단히 설명해주면 됩니다. 이 부분이 html에서 caption으로 표현됩니다.

 

3. 알트 태그(alttag) 쓰기 

그림이 보이지 않는 특수한 상황이나 사람(시각장애인의 경우 음성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웹의 내용을 대신 읽어줌)에게 그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자로 설명해놓는 것입니다. 드라마의 대본이나 넷플릭스에서 상황 설명하는 글의 느낌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filename-caption-alttag-모두-기재된-html
알트태그와-캡션-파일명이-적힌-html

 

4. 모든 설명에 공백 대신 하이픈 넣기 

filename, caption, alttag를 기재할 때 모두 공백 대신에 하이픈(-)을 넣어줍니다. 예를 들면 '고양이 자는 모습' 이 아닌 '고양이-자는-모습' 이렇게 적어줍니니다. 이는 사진을 최적화시키는 이유이며, 아래의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최적화시키기 참고해 주세요~!

포토스케이프에서 파일명에 자동으로 하이픈 넣기

 

포토스케이프에서 파일명에 자동으로 하이픈 넣기

사진을 웹에서 보여주는 용도로 사용하려면, 파일명에 공백 대신 하이픈(-)을 넣어 웹에서 최적화된 상태의 파일명으로 인식합니다. 보통 포토샵에서 '웹용으로 저장(Save for web)' 기능을 이용하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