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티스토리 블로그 팁/블로그 작성 팁 (기능)

티스토리 소제목 스타일 꾸미기 (좌측네모+하단줄)

by 그린핑거스 2022. 11. 29.

기본 스킨에서 제공하는 제목은 본문과 글씨가 크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사용하면 좀 밋밋할 듯싶어 특수문자(티스토리 단축키:Ctrl+Alt+.(점))를 앞에 넣고 배경색을 칠해줬습니다. 나름 꾸민다고 했는데, 좀 어설퍼보여 최근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타일을 추가해봤습니다.

 

특수기호와-배경색을-적용한-제목스타일
변경전-소제목-스타일

 

CSS에 세줄 추가하는,  생각보다 간단한 소제목 꾸미기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제목 어떻게 바뀌나요?

블로그 글쓰기의 기본모드에서 보이는 제목의 크기입니다. 글 제목인 h1의 글씨 크기가 가장 크고 h2, h3, h4로 갈수록 글씨 크기가 작아지는데, 저는 동일한 크기(1.3em)로 보이는 것이 좋아 변경한 상태입니다.

티스토리-글쓰기-기본모드에서-크기가-다른-제목들
기본모드의-글제목-및-소제목

 


제목의 크기 변경하는 것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CSS에서 티스토리 제목 크기 동일하게 바꾸기

 

CSS에서 티스토리 제목 크기 동일하게 바꾸기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글 제목을 제외한 '소제목의 크기가 같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누구나 한번쯤을 해보셨을 겁니다. 저는 북클럽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 제목 1부터 제목 3까지 총

greenfingers.tistory.com


 

소제목 스타일을 변경한 모습입니다. 글쓰기 기본 모드에서는 h2, h3, h4의 글씨 크기가 다르더라도 미리보기나 발행하면 1.3em으로 같습니다.

크기를-동일하게하고-라인을-추가한-소제목-미리보기
미리보기의-글제목-및-소제목

 

 

소제목 어디에서 변경하나요?

설정⚙ (단축키 : Q)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 CSS > Entry Content를 검색합니다. 결과가 총 2개가 나오는데, 우측의 내리기 화살표를 한번 눌러 목록(CSS CONTENTS)이 아닌 내용으로 찾아갑니다.

CSS의-Entry-Content-목록에-배경색-칠해짐
CSS의-Entry-Content-목록

 

목록의 Entry Content에서 글 제목(h1)과 소제목 h2, h3를 비교해보면 파란색으로 배경색이 칠해진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 추가한 목록

  • padding: 2px 5px 4px; (소제목 상하좌우 공백)
  • border-bottom: 3px solid #555; (소제목 아래 선 두께)
  • border-left: 15px solid #555; (소제목 왼쪽 선 두께)

CSS의-Entry-Content-내용에-새로추가된-부분-배경색-칠해짐
CSS의-Entry-Content-내용

 

padding의 각 수치를 바꾸면 어떤 모습으로 변하는지 살짝 보여드리겠습니다. 기본값과 각 값을 50으로 변경했을 때의 느낌을 보고 설정값을 본인 스타일에 맞게 상하좌우 공백을 지정하면 됩니다.

padding-값을-조정해-여백이-다른-소제목
소제목-변경-예시

 

CSS에서 소제목의 색상이나 두께 (border의 px 조정 : px이 작으면 얇아지고 크면 굵어짐) 함께 바꿀 수 있으니 본인의 스킨 스타일에 맞게 적용해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제가 적용한 소제목의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을 듯합니다. 다른 스타일로 바꿀 계획이 있다면, 소제목에는 저처럼 특수기호 및 배경색을 칠하지 말고 기본으로 두고 글을 쓰십시오. 안 그러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되어 후회하게 됩니다.

 

소제목 스타일을 바꾸는 것은 글쓰기에서가 아니라 CSS에서만 변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소제목의-잘못된-예
배경색이-칠해진-소제목의-좋지않은-예

 

기존 글의 소제목을 하나씩 수정할 수도 없고... 저는 대략 난감이랍니다. 저와 같은 실수 하지 마시고 깔끔한 포스팅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