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대견한 성장 모습

발아한 쥐똥나무 묘목 분갈이

by 그린핑거스 2023. 4. 8.

100%의 발아율을 자랑하는 쥐똥나무입니다. 가을에 쥐똥같이 생긴 씨앗을 트레이에 5~6개씩 파종했는데, 이듬해 봄에 모두 발아한 모습입니다. 파종해보질 않아 여러 개 넣어 실험해 봤는데 울타리를 목적이라면 작은 트레이 한 칸에 씨앗을 하나씩 넣어 발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쥐똥나무-파종과-발아(21.11~22.07)

 

실험에 성공한 쥐똥나무 묘목을 9cm포트에 옮겨 심은 후 이듬해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아한 쥐똥나무의 새봄

작년 7월에 9cm포트에 옮겨 심은 후 크게 자라지는 않았습니다. 땅에 식재했더라면 잘 자랐을 텐데, 작은 포트에서는 겨우 생명유지만 한듯합니다. 푸르던 잎은 거의 다 떨어지고 마지막으로 마른 잎 하나가 붙어있습니다.

3월이 되자 마디마다 귀여운 새순을 내어주고 있습니다.

 

보는바와 같이 쥐똥나무는 사철은 아닙니다. 가을이 붉게 물든 후 낙엽이 지는 품종이라 울타리용으로 계획하는 분들이라면 잎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한 사생활 노출을 유념해야 합니다. 사생활과 상관이 없는 울타리용으로는 쥐똥나무만 한 것이 없지만요!

발아한-쥐똥나무-새순(23.03.13)

 

열흘의 시간이 더해지니 제법 잎다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발아한-쥐똥나무-새순-성장(23.03.23)

 

 

쥐똥나무 분갈이

작년에 너무 작은 포트에 식재해 키가 자라지 않은듯해 마음에 걸리네요. 계속 관찰하기 위해 분갈이해주려 합니다. 포트에서 꺼내보니 얇은 뿌리가 화분 가득히 차있습니다.

발아한-쥐똥나무-뿌리(23.04.02)

 

15cm 검정화분에 이사시켜줬습니다. 올해 얼마큼 자라날지 기대가 됩니다.

분갈이한-쥐똥나무(23.04.02)

 

 

점점 가지가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생장점이 망가져 자연적으로 키는 더 커지질 못할 듯합니다. 

성장한-쥐똥나무-가지(23.04.02)

 

상단의 가지를 세워 키를 키울지, 쥐똥나무에서는 흔하게 볼 수 없었던 둥근수형을 만들지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2mm도 안 되는 얇은 원줄기로 화분에서 겨울을 나고 월동 후 새잎까지 내어주며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쥐똥나무 묘목에게 박수를 보내주고 싶습니다.  멋진 모습으로 키우면서 공유하도록 할게요~!!


▼ 쥐똥나무 씨앗이 발아하는 과정은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쥐똥나무 씨앗(열매) 발아 실험 및 결과

10월 말이 되면 붉게 물든 쥐똥나무의 낙엽이 모두 떨어져 앙상한 가지만 남게 되는 듯 보이지만, 한 가지 더 남아있는 것이 있습니다. 앙상한 가지에 어떤 것이 더 남아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

greenfingers.tistory.com

 

▼ 대형 외목대 쥐똥나무의 멋진 모습은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대형 외목대 쥐똥나무 성장과정 (with. 쥐똥나무 흰꽃)

낙엽관목인 쥐똥나무는 가을에 붉게 물든 뒤 낙엽이 떨어져 앙상한 가지만 남아 있습니다. 아버지가 외목대로 수형을 예쁘게 잡아놓아 선물해주신 저희 집 보물 1호 나무인지라, 겨울에도 쓸쓸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