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대견한 성장 모습

봄에 호스타 뿌리나누어 식재하기

by 그린핑거스 2023. 4. 11.

작년에 화원에서 구매한 호스타입니다. 현재 집에 여러 가지 호스타들이 식재되어 있지만, 새로운 잎모양의 호스타를 보면 자꾸만 욕심이 납니다. 구매 후 바로 뿌리나누기해 여러 곳에 식재하려고 했는데, 화원 판매자분께서 이른 봄 새순이 올라왔을 때 나눠서 식재해 주라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꽃대를올린-호스타
호스타-화분(22.07.14)

 

이듬해 봄 화분의 호스타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스타 뿌리나누기

15cm의 작은 화분에서도 호스타가 추운 겨울을 잘 견뎌줬습니다. 화분 위쪽을 보니 잔뿌리가 눈에 띌 정도로 많이 보입니다.

호스타-세촉이-올라온-화분
호스타-화분(23.04.09)

 

뿌리 나누기를 하기 위해 화분에서 분리했습니다. 총 3촉이 올라오고 있고 뿌리도 화분 전체에 잘 뻗어있습니다. 이렇게 새순이 올라왔을 때 뿌리나누기를 하면 호스타 잎이 다치지 않고 균등하게 분리할 수 있어서 봄에 하라고 판매자분이 일러주셨습니다.

돌위에-꺼내본-호스타
호스타-뿌리(23.04.09)

 

호스타 뿌리나누기를 하는 전용 칼(빵칼)로 톱질하듯이 흙과 뿌리를 잘라냅니다. 유럽에서는 한아름정도 되는 큰 호스타를 뿌리나누기해 여러 곳에 식재하곤 하는데, 몇 촉 되지도 않는 것을 뿌리나누기해서 식재하는 것이 의아할 수도 있는데 아직까지 크게 대중화되지 않는 신품종들의 가격이 만만치 않은지라 이렇게 뿌리나 눠 식재해주고 있습니다.

호스타를-칼로-자름
호스타-뿌리나누기(23.04.09)

 

 

잘나 낸 단면 모습입니다. 식재하기 용이하게 가장자리의 뿌리는 조금씩 다듬어줍니다. 함께 붙어있던 동그란 단면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잘 자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칼로자른-호스타-뿌리단면
호스타뿌리-단면(23.04.09)

 

뿌리 나눈 호스타 식재

꼬물꼬물 새순이 올라오고 있는 마우스이어스호스타(미니종) 뒤쪽에 두 촉이 붙어있는 것을 식재해 줬습니다. 호스타는 바라보는 관점에서 키가 작은 것을 앞에 식재하고 키가 큰 것은 뒤쪽에 식재해 줘야 여러 종류를 함께 잘 볼 수 있습니다.

호스타-식재(23.04.09)

 

아쉽게도 이 녀석의 이름이 적인 네임텍을 분실해서 이름을 알 수 없네요. 이름은 모르지만 잎이 화사한 녀석들 잘 키워서 멋진 유럽풍 정원 만들도록 할게요~!!


▼ 잎이 피어있는 상태에서 나눠심기한 호스타도 참고해 주세요~!!

 

땅 식재 1년차 여러촉으로 늘어난 호스타 나눠심기 (아마존, 사개, 캐서린, 리버티)

2021.05.14에 구매해 식재해 놓은 호스타들 중 대형 호스타 네 가지 (아마존, 사개, 캐서린, 리버티 호스타)입니다. 작게는 두 촉, 많게는 일곱 촉으로 성장 (함께 구매한 빅대디는 그대로 한 촉 유지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