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대견한 성장 모습

꽃이 진 백합 화분 이듬해 재식재하기

by 그린핑거스 2023. 4. 7.

 

작년 봄에 화원에서 개당 2,000원에 구매한 백합 구근입니다. 30cm 정도의 황토분에 식재 후 6,7월에 꽃을 보고 10월에 씨앗이 여물기까지 한 해 동안의 성장과정을 매일같이 살펴봤습니다.

백합성장과정
백합-성장과정(2022)

 

노지에 식재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화분에 식재한 것이라 씨앗을 채종하고 줄기가 마른 후 관리를 해줬어야 했는데 그대로 화분채 방치를 했네요... 이듬해 봄 화분 속의 백합이 어떤 모습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듬해 화분의 백합구근

줄기가 다 마른 후 5cm 정도를 남긴 후 잘라냈습니다. 화분이 여러 개라 제 나름의 표시입니다. 라벨을 적어놓는 습관이 필요할듯합니다. 육안으로 봐도 화분의 흙 겉면에 잔뿌리가 보여 살짝 걱정이 됩니다.

백합이-식재된-화분
줄기자른-백합(23.03.19)

 

화분을 쏟아서 확인해보니 깊이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4개의 구근에서 뿌리가 엄청 뻗어 나온 모습입니다. 화분 아랫면에 10cm 포트를 엎어놓아 검은색의 공간이 보입니다.

화분에-식재된-백합뿌리
백합뿌리(23.03.19)

 

돌처럼 서로 영겨붙은것을 분리하니 4개의 구근중에 2개의 구근만 생명을 보존했네요. 줄기를 자른 후 비를 맞히지 않고 보관했음에도 2개의 구근은 녹아버렸습니다. 

화분에서-캐낸-백합구근
화분속의-백합구근(23.03.19)

 

 

하지만 다행히 흙 속에서 애기 구근들이 몇 개 번식했습니다. 그리고 구근의 색이 흰색과 분홍색으로 보이는데 꽃 색이 다름을 미리 알려주는 것입니다.

화분에서-캐낸-백합의-큰구근-작은구근
화분속의-백합구근들(23.03.19)

 

백합 구근 재식재

동일한 화분에 상토를 채운 후 애기 구근과 함께 식재했습니다. 화분에 물을 주었더라면 진작에 새싹이 돋아났을 텐데, 좀 늦은 감이 있습니다. 어미 구근의 긴 뿌리는 적당히 잘라 식재했습니다. 

식물은 뿌리를 자르면 생명의 위험을 감지해 더 열심히 성장하므로 잘 성장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백합-구근-재식재
백합구근-재식재(23.03.19)

 

주먹만 한 구근에서 1m 이상의 키를 키우며 멋진 꽃을 보여준 백합입니다. 화분에서 키우는 백합은 줄기가 마른 후 캐내어 보관을 했어야 했는데 두 개의 구근을 보내버려 미안한 마음이 드네요... 재식재한 구근에서 멋진 꽃이 피면 공유하도록 할게요~!!


▼ 작년에 화분에 식재한 4개의 구근의 멋진 모습은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봄에 식재한 네 가지 색깔별 백합의 성장과정

3월 말 화원에서 구매한 백합 사총사입니다. - 흰색은 모스코우 (Moscow) - 분홍색은 소르본느 (Sorbonne) - 노란색은 콘카도로 (Conca d'Oro) - 빨간색은 스타파이터 (Starfighter) 뽀얀 새순이 어떤 모습으로

greenfingers.tistory.com

 

▼ 7월에 꽃이 지고 10월에 채종 하기까지의 과정은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백합 씨앗 파종과 씨방 성장과정

봄에 구입한 구근 사총사를 하나의 화분에 식재해줬습니다. 두 달간 쭉쭉 키를 키우더니 드디어 꽃봉오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6월 말부터 하나씩 꽃봉오리를 터트리며 7월까지 순차적으로 각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