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공감

본인 부담금 30%로 치과임플란트와 노인틀니 지원받기

by 그린핑거스 2023. 1. 3.

치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통증의 고통보다 어쩌면 금액적으로 비교적 큰 비용이 수반되는지라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특히 아무리 가격이 많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임플란트나 틀니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의 대부분은 경제활동을 하고 계신 분이 드물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최근 어머니가 치과치료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일환으로 국가에서 지원받아 임플란트를 계획하고 계신다는 말씀을 들어 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의 치과급여

국민건강보험에서 치과치료 중 만 65세 이상이 되면 임플란트(시행시기 : 2014년)와 틀니(시행시기 : 2012년)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치석제거(스켈링)는 만 19세 이상 만원대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치아 건강을 위해 매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19년부터는 삶의질 향상 및 건강증진을 위해 선천성 악안면 기형 치과교정 및 악정형 치료를 나이에 상관없이 치료해주고 있습니다.

치석제거-교정-임플란트-틀니의-지원
국민건강보험-치과급여내용

 

치과급여 중에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께 도움이 되는 임플란트와 틀니에 대한 지원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과임플란트 급여안내

치아가 빠지거나 크라운을 하기 힘든 경우 인공치아를 심어 빠진 치아를 대체해주는 치료법입니다.  어르신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제 경우는 30대에 임플란트를 해 넣은 아픈 기억이...

구분 임플란트
적용대상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적용범위 평생 임플란트 2개
(단, 치아 하나라도 존재해야 함)
본인 부담률 총액의 30%

 

 

2. 노인틀니 건강보험 적용

구분 틀니
적용대상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적용범위 - 완전틀니 (무치악)
- 부분틀니 (다수 치아상실)
급여횟수 7년마다 1회
본인 부담률 총액의 30%

 

3. 유지관리 기간

임플란트나 틀니 치료 후 3개월 이내에만 유지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3개월동안 6회에 한해 진찰료만 부담하면 됩니다.

 

4. 중복 여부

부분틀니와 임플란트는 다행히 중복급여가 허용됩니다.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