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공감

엔젤녹즙기 8000SS와 휴롬 H300의 당근 착즙량 비교 충격적인 결과

by 그린핑거스 2023. 9. 1.

제 생일이면 좋아하는 당근케이크를 사고, 문병 갈 때 사들고 가는 종합 음료세트 중에 당근주스를 제일 먼저 선택할 만큼 당근을 좋아합니다. 건강에 신경을 쓰기 시작하면서 채소과일식을 하려 휴롬 H300을 구입했고 한 달째 잘 사용 중입니다. 

 

채소과일식은 아침마다 착즙해 신선하게 먹고있고, 제가 좋아하는 당근주스를 1리터 정도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수시로 마시고 있는데, 착즙 할 때마다 찌꺼기에 수분이 너무 많아 확실히 짜주는 엔젤녹즙기 엔젤리아 8000SS를 중고로 구입했습니다.

착즙한-당근주스-1리터와-엔젤녹즙기-엔젤리아-8000S-세트
엔젤녹즙기-엔젤리아-8000SS로-착즙한-당근주스

 

휴롬으로 당근을 착즙했을때와 편의상 휴롬 찌꺼기를 엔젤녹즙기로 재착즙했을 때의 놀라운 결과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 준비와 손질

흙이 묻어있는 국내산 당근 5개를 준비했습니다. 수입산에 비해 가격은 비싸지만 안전하고 단맛이 좋습니다.

분홍-접시에-담겨있는-흙당근-5개
국내산-흙당근

 

국내산 흙당근을 세척할때는 볼에 담아 씻고, 씻긴 흙을 하수구로 버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씻은당근과-씻긴흙
국내산-흙당근-씻기

 

휴롬에는 호퍼(재료 넣는곳) 하단의 커팅날개가 회전하면서 재료를 절삭해 줘서 당근을 두 동강만 내서 넣어도 되지만, 재료 투입구(45mm)로 추가로 넣을 것을 자르면서 모두 잘라줬습니다. 굵은 하단은 1/4조각 얇은 상단은 1/2조각으로 잘라주면 투입구에 들어갑니다.

 

저울에 채반을 올려놓고 영점을 잡은뒤 손질한 당근을 올리니 1,278g(당근 5개)이 나옵니다. 

씻은당근-손질하기
휴롬-착즙용-당근썰기

 

 

당근 휴롬으로 1차 착즙

휴롬 상단의 호퍼에 Max라고 적혀있는곳까지 재료를 1차로 넣어준 후 시작버튼을 눌러 착즙을 시작합니다. 어느 정도 착즙이 되면 남은 재료를 호퍼 상단의 투입구(45mm)를 통해 넣어줍니다. 호퍼의 재료들이 드럼(착즙을 하는 멀티스크루가 있는 곳)에 다 들어가면 1분정도 더 작동한 후 착즙을 마칩니다.

휴롬-H300으로-당근-착즙하면서-투입구에-당근넣기
휴롬으로-당근-착즙하기(투입구로-바라본-커팅날개)

 

당근 5개를 휴롬으로 착즙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그냥 눈으로 봐도 착즙 된 양보다 찌꺼기양이 부피로 봐서는 더 많습니다.

휴롬으로-착즙한-당근5개
착즙-완료한-당근주스

 

휴롬으로 착즙 전에 주스통의 무게(192g)를 쟀고, 착즙을 완료한 후 -192g의 저울에 당근 착즙한것을 올려 순수하게 착즙 된 당근 주스만의 양을 재어보니 655g이 나왔습니다. 대충 계산해봐도 원재료의 절반정도밖에 되질 않는 양입니다.

휴롬으로-착즙한-당근주스-655g
휴롬으로-착즙한-당근주스-용량

 

 

엔젤녹즙기로 2차 재착즙

며칠 전에 구입한 엔젤녹즙기 엔젤리아 8000SS를 꺼냈습니다. 즙이 없는 것이니 한 숟가락씩 크게 떠서 투입구(42mm)에 넣어 재착즙을 완료했습니다. (씨앗즙을 할때는 반 숟가락씩 넣는것이 좋음)

휴롬으로-착즙한-당근-찌거기를-엔젤녹즙기로-재착즙
휴롬으로-착즙한-당근찌거기-엔젤녹즙기로-재착즙

 

유리컵을 올리고 영점을 맞춘 후 엔젤녹즙기로 재착즙한 당근주스의 양을 살펴봤습니다. 총 249g이 재착즙 되었습니다.

착즙한-당근주스를-유리컵에-따름
엔젤녹즙기로-재착즙한-당근주스-용량

 

좌측은 휴롬으로 착즙한것이고 우측은 휴롬+엔젤녹즙기 재착즙한 총량입니다. 엔젤녹즙기로 재착즙한양은 원재료의 20%나 되는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아침마다 마시는 채소과일주스 1인분의 양입니다.

휴롬과-엔젤녹즙기-착즙량비교
휴롬(좌)과-엔젤녹즙기(우)-착즙량-비교

 

휴롬과 엔젤녹즙기 당근 착즙량 비교 결과

당근 1,278g의 착즙 결과를 정리해봤습니다. 엔젤녹즙기에 추가된 249g은 휴롬의 찌꺼기를 엔젤녹즙기로 재착즙한 중량입니다. 이는 엔젤식품연구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엔젤녹즙기의 당근 착즙률 72%와 근소한 차이입니다. 착즙률의 결과는 재료의 신선도 상태와 투입 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착즙량 착즙률
휴롬
(H300)
655g 51%
엔젤녹즙기
(엔젤리아 8000SS)
655g + 249g 70%

 

 

재착즙 주스로 당근 해바라기씨앗즙 만들기

보너스로 얻은 재착즙 당근주스는 적당량의 찌꺼기를 섞은 후 해바라기씨앗을 넣어 '당근 해바라기씨앗즙'을 만들었습니다. 한번 내린것보다 두 번 내린 것의 영양이 더 많으니 두 번 착즙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엔젤녹즙기로-당근-해바라기씨앗즙-만들기
당근-해바라기씨앗즙-과정

 

일반 당근주스와 당근 해바라기씨앗즙의 색감 비교입니다. 해바라기 씨앗의 열량이 100g당 589kcal이니 적당량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견과류는 1일 40g정도 섭취하면 좋음)

유리컵에-담긴-당근주스와-당근해바라기씨앗주스
당근주스(좌)와-당근해바라기씨앗즙(우)-비교

 

마무리

엔젤녹즙기와 휴롬의 장단점이 서로 교차되기 때문에, 좋아하는 채소 과일의 착즙량을 기준으로 가성비를 따져보고, 영양적으로도 한번 더 따져보고 선택해야 할 문제인듯합니다. 또한 연령별로도 선택이 다를 수 있을듯합니다. 저와 같은 낀세대의 경우 출근 전에는 채소과일 주스(매일 아침 대용)를 휴롬으로, 퇴근 후에는 당근주스나 당근 호박씨앗즙(엔젤녹즙기만 가능)등의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은 엔젤녹즙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채소 녹즙용과 씨앗즙으로 구입하신다면 무조건 엔젤녹즙기를, 과일 착즙용으로 구입하신다면 휴롬을 권해드립니다. 저는 아이가 훗날 싱글로 독립(녹즙보다는 과일주스 선호)한다면 1~2인용 작은 휴롬 H310을 구매해 독립시킬 예정입니다.

 

참고로 저는 3~4인용 휴롬 H300-E와 엔젤녹즙기 엔젤리아 8000SS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당근을 좋아해 많이 착즙 하는 사람은 찌꺼기통이 일체형인 휴롬 H400보다는 휴롬 H300(찌꺼기통 분리)이 더 잘 맞습니다. 각자의 생활패턴에 맞게 잘 골라서 건강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 엔젤녹즙기의 매력에 빠진 분들은 중고로 구입한 엔젤녹즙기 8000SS도 참고해 주세요~!

 

엔젤녹즙기 모델별 차이점과 엔젤리아 8000SS 중고 구매하기

채소 과일식으로 아침을 대신하면서 저와 신랑 모두 간수치(ALT)도 낮아지고 몸무게도 많이 줄었습니다.(시작 후 한 달 기준 5kg 감소) 개인적으로 당근을 많이 좋아해서 당근으로만 주스를 1리터

greenfingers.tistory.com

 

▼ 과일을 좋아해 휴롬을 사고싶은데 모델이 고민이라면 참고해 주세요~!

 

휴롬 H400은 비싸고 H300과 H310를 비교하며 고민 중이라면?

최근에 휴롬 H300-E(大)를 구매해 아침마다 야채와 과일을 착즙해 아침 대용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착즙 후 찌꺼기가 많이 나와 고민이 되긴 하지만, 헌혈 후 혈액검사결과에서 간 수치가 현저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