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공감

체중감량과 당뇨병에 좋은 사과의 휴롬과 엔젤녹즙기 착즙량 비교

by 그린핑거스 2023. 9. 12.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과의 예찬은 동일합니다. '하루 사과 한 개면 의사도 필요 없다!'라는 서양 속담이 있을 만큼 사과를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우리 몸의 독성을 제거하며 당뇨병 및 천식의 위험까지 감소시킵니다. 또한  암과 심장병의 위험 또한 감소시키며 체중 감소를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는 다재다능한 과일입니다.

 

사과를 매일 먹으면 좋지만 이러한 습관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 집은 아침 대용으로 채소와 과일을 착즙해 먹고 있는데 사과만큼은 꼭 섭취하고 있습니다. 

 

길을 지나다 좌판에서 멍이 든 사과10개를 5천 원에 판매하고 있어 얼른 사 왔습니다. 착즙해 먹으면 깎아먹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멍이 들었어도 빨리 먹을 수 있어서 도려내고 먹으면 괜찮습니다.

멍든-사과

 

매일같이 먹는 사과인지라 착즙량이 중요합니다. 착즙이 잘 되기로 소문난 사과지만, 휴롬과 엔젤녹즙기에서의 착즙량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과 착즙 준비하기

사과를 깨끗이 씻어 애플커터로 잘라줍니다. 사과는 씨앗에 미량의 독이 있기때문에 씨앗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자르기

 

주방저울에 채반을 올려 0점을 맞춘 후 사과 5개을 잘라 무게를 쟀습니다. 총무게는 채반 무게를 제외하고 순수 1081g입니다.

사과-중량재기

 

휴롬 1차 착즙

휴롬 호퍼에 사과를 넣어줍니다. 호퍼에 들어가는 사과는 크게 4등분해서 넣었고, 추가로 투입하는 것은 애플커터로 자른 것을 넣어줍니다. 휴롬의 추가 투입구 크기는 45mm입니다. 전원 스위치를 누르자마자 콸콸 주스가 쏟아져나옵니다. 착즙이 잘 되는 재료는 찌꺼기도 예쁘게 잘 나옵니다.

휴롬으로-사과착즙

 

사과 5개의 착즙을 마쳤습니다. 찌꺼기보다는 착즙량이 더 많지만 배 착즙률보다는  떨어집니다.

휴롬으로-사과착즙-완료

 

주스통 무게(251g)을 제외한 순수 1차 착즙량은 833g입니다.

휴롬으로-사과착즙-완료

 

정확한 실험을 위해서 휴롬 드럼 안의 찌꺼기까지 몽땅 모아줍니다. 적당량의 찌꺼기가 남아있습니다.

사과-착즙한-휴롬-드럼

 

 

엔젤녹즙기 2차 재착즙

휴롬의 사과 찌꺼기를 크게 한 숟가락씩 넣어줍니다. 휴롬 찌꺼기에 비해 엔젤녹즙기를 거친 찌꺼기는 꽉 짜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젤녹즙기로-휴롬찌꺼기-재착즙

 

유리잔을 올려 0점을 맞춘 후 엔젤녹즙기로 재착즙한 사과 주스의 중량을 재봤습니다. 84g이 착즙 되었고 이는 원재료(1,081g)의 7.7%에 해당하는 중량입니다.

엔젤녹즙기로-휴롬찌꺼기-재착즙-중량

 

휴롬으로 착즙한것과 엔젤녹즙기로 재 착즙한 사과주스입니다. 껍질의 골수즙까지 빠져나온 색깔이 비교됩니다.

휴롬과-엔젤녹즙기의-착즙량

 

 

휴롬과 엔젤녹즙기 사과 착즙량 비교 결과

작은 사과 5개 1081g의 착즙 결과를 정리해 봤습니다. 사과의 종류에 따라 착즙률이 다르기도 하지만 엔젤식품연구소에서 공식 발표한 청송사과 82.4%, 경북사과 77.4% 착즙률 대비 비슷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제가 구매한 사과는 청송사과인듯합니다. 재료의 구입시기 및 착즙 속도에 따라 착즙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과 착즙량 사과 착즙률
휴롬
(H-300)
833g 77 %
엔젤녹즙기
(엔젤리아 8000SS)
833g + 84g 84 %

 

1리터 용기에 담은 모습입니다. 껍질째 착즙 해서 주스 색이 갈색빛을 띱니다.

사과주스

 

마무리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과펙틴 영양제를 식전에 섭취하고 있었는데, 채소와 과일을 착즙해 아침대용으로 먹은 후로부터는 모든 영양제를 먹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더라도 가공을 하면 효소가 없는 죽은 식품이고, 고함량이라면 간과 콩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직접 착즙해 살아있는 효소를 적당량 섭취하고 있습니다.

나우푸드-사과영양제

 

재료를 구매하고 씻어 다듬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 착즙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하지만 채소와 과일 주스를 섭취한 뒤 술 좋아하는 남편의 간기능검사(ALT) 간수치가 정상 범위로 돌아오고, 건강검진 시 매년 당뇨 전단계라 불안해했는데 당뇨수치가 101(정상범위)이 나왔습니다. 저는 채소와 과일주스를 아침 대용으로 먹었을 뿐인데 한 달도 안돼서 5kg의 체중감량이 있었고요.  ^^V

 

한달도 안되는 짧은 시간에 가족의 건강을 찾아준 사과 포함 채소 과일 주스의 위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음식 하나 하는 것보다 아무런 지식 없이 착즙 하는 것이 저는 더 편합니다. 사과는 휴롬에서도 착즙률이 높으니 다른 채소가 없다면 사과만이라도 착즙 해서 마시는 습관 들여보시기 바랍니다.


▼ 채소 과일 주스 섭취로 간수치 정상으로 되돌리기도 참고해 주세요~!

 

술 좋아하는 사람의 간기능검사(ALT)로 알아본 간수치 감소하는 방법

2023.08.14에 헌혈 후 제 간기능 수치가 현저히 낮아진 것을 확인한 후, 음주가무를 사랑하는 신랑이 제 뒤를 이어 2023.08.20에 헌혈을 했습니다. 헌혈한 날은 최근에 채소와 과일을 착즙해 아침 대용

greenfingers.tistory.com

 

▼ 사과 착즙률이 훌륭한 휴롬 착즙기 모델 정하기 힘들다면 참고해 주세요~!

 

휴롬 H400은 비싸고 H300과 H310를 비교하며 고민 중이라면?

최근에 휴롬 H300-E(大)를 구매해 아침마다 야채와 과일을 착즙해 아침 대용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착즙 후 찌꺼기가 많이 나와 고민이 되긴 하지만, 헌혈 후 혈액검사결과에서 간 수치가 현저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