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대견한 성장 모습

장마 후 어마어마하게 성장한 외목대 란타나 가지치기

by 그린핑거스 2022. 9. 14.

겨울에 월동이 되지 않는 란타나는 늦가을 실내로 들였다가 봄이 되면 집 밖 화단에 식재해 키우는 것이 하나의 루틴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녀석의 어미는 아쉽게 보냈지만, 취목 해 실내에서 앙상하게 자란 녀석들을 야외 화단에 식재한 모습입니다.

봄을 맞아 외부 화단에 식재해놓은 외목대 란타나
실내에서 월동 후 봄에 화단에 식재한 란타나

 

실외에서는 다관형으로 키우는 것보다 외목대로 둥근 수형을 잡아가며 키우는 것이 좋은데, 봄에 식재한 란타나가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란타나 (칠변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꽃의 색이 변한다고 해서 칠변화라고도 불리는 란타나(난타나)입니다. 잎에는 란탄닌이라는 경련성 독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만졌을 경우 손을 꼭 씻어줘야 합니다. 노지 월동이 불가능해 아쉽지만, 성장이 빠르고 가지를 뻗어나가며 계속 새로운 꽃을 피워 정원에서 오랫동안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성장이 빠른만큼 뿌리도 빠르게 내리며 공중물꽂이, 취목, 삽목, 물꽂이등의 여러 방법으로 번식 가능합니다.
출처: https://greenfingers.tistory.com/215
란타나 증식방법인 공중물꽂이, 취목, 삽목, 물꽂이의 모습
란타나의 번식방법 (공중물꽂이, 취목, 삽목, 물꽂이

 

 

 ■ 란타나 성장 모습

4/16일에 식재해 장마와 태풍을 잘 이겨내고 5개월이 지난 후 란타나의 모습입니다. 머리가 무거워서 태풍에 쓰러지기도 했지만, 워낙에 강한 품종인지라 뿌리가 다쳤을 텐데도 돌로 지탱해 다시 세워놓으니 다행히 예쁜 꽃을 계속 피워주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나무라 가지를 잘라가며 키우다 한동안 가지를 자르지 않았던지라 현재 모습은 가로폭이 1m 정도는 되어 보입니다.

외부 화단에서 풍성하게 성장한 빨간색 계열의 외목대 란타나
늦여름의 난타나 (2022.09.14)

 

봄에 식재 시의 모습과 함께 비교해보니 확연하게 다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월에 식재 시 새끼손가락만 한 굵기가 5개월이 지난 지금은 엄지손가락만 하게 굵어졌고 가지도 많이 뻗어 나와 풍성해졌습니다.

사실은, 저도 4월에 땅에 식재할 때 이 정도로 예뻐질 것이란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성장이 빠른 식물이라 가능해진 듯합니다.

화단의 란타나 성장과정
식재 후 5개월이 지난 란타나 외목대 (2022.04.16 - 09.14)

 

탐스럽고 사랑스러운 란타나지만, 인도 없는 1차선 도로 바로 옆 화단에서 자라고 있는지라 대대적인 전정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가지 끝으로 개화를 기다리고 있는 작은 꽃몽오리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올해 제일 탐스러운 모습은 오늘이 마지막인지라 눈에 많이 담아뒀습니다.

크게 성장한 외목대 란타나의 꽃을 손으로 잡고있는 모습
성장한 외목대 란타나 (2022.09.14)

 

 

 ■ 란타나 가지치기

더 강하게 가지치기를 하려 했지만, 마음이 너무 아파 도로를 침범하지 않는 정도의 범위에서 가지치기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래 모습의 절반 정도의 수준임에도 풍성함이 느껴집니다. 앞으로 두 달 정도 땅에서 더 보다가 11월경 실내로 들일 예정이니 아직 한번 정도 화사한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크게 성장한 란타나를 가지치기한 모습
란타나 가지치기 (2022.09.14)

 

기둥도 세워주고 와이어로 뒤쪽 펜스와 고정했음에도 버티질 못하네요. 란타나 오른쪽에 사계절 식재되어있는 벚꽃 묘목에 묶어줬습니다. 벚꽃이 있는 방향으로 쓰러지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기울어진 외목대형 란타나를 옆의 벚꽃에 고정시킨 모습
란타나 고정하기 (2022.09.14)


란타나 화단 식재도 참고해 주세요~!

란타나(칠변화) 개화 과정 및 실내에서 월동한 란타나 화단 식재

 

란타나(칠변화) 개화과정 및 실내에서 월동한 난타나 화단 식재

봄부터 가을까지 성장하며 꽃을 계속 보여주는 란타나(난타나)입니다. ♥ 란타나 (칠변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꽃의 색이 변한다고해서 칠변화라고도 불리는 란타나(난타나)입니다. 잎에는 란

greenfingers.tistory.com

 

 

 ■ 또 다른 화단의 난타나

난타나 색깔이 여러 톤인 건 아시죠~? 일곱 가지 색깔을 볼 수 있다 하여 칠변화라고도 부르지만, 이 녀석은 노란 톤으로 시작해서 분홍색으로 바뀌는 파스텔톤의 란타나입니다.  조금 늦은 6월에 식재해 풍성해지는 중입니다.

취목한 파스텔톤 란타나 (2022.09.14)

 

식재 후 3개월 후라 그리 풍성하지는 않지만, 좁은 화단에서 식재해놓은지라 녀석도 적당히 가지치기해줬습니다. 

가지치기한 란타나 (2022.09.14)


 취목 한 란타나 화단 식재도 참고해 주세요~!

대한민국에서 제일 키가 큰 란타나입니다! (with. 화단 식재하기)

 

대한민국에서 제일 키가 큰 란타나 입니다! (with. 화단 식재하기)

화원에 갈 때마다 입구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이 매번 바뀌는데, 5월 말 화원 입구는 란타나 군락입니다. 란타나는 꽃이 피고나서 시간이 지나면 색이 변하는데, 꽃 색이 한가지인 란타나도 있으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