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자르고 꽂는 삽목

수채화를 닮은 은사철 삽목 및 결과

by 그린핑거스 2022. 11. 2.

주위에서 울타리로 흔하게 볼 수 있는 사철나무가 있습니다. 짙은 초록색의 일반 사철나무와는 달리 얇은 잎에 붓으로 그림을 그려 넣은듯한 초록과 흰색이 그러데이션 되어있는 은사철을 마당 한쪽에 식재해놨습니다.

♥ 사철나무?
한국이 원산지이며 추위에 강해 모든 지역에 식재 가능합니다.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며 상록수인지라 생울타리로 인기 있는 국민 나무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황금사철의 경우 그늘에 식재하면 본연의 황금빛을 잃고 초록으로 변하니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포인트 조경수로 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은사철은 잎 가장자리에 흰색 줄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은테 사철이라고도 부릅니다.
출처: https://greenfingers.tistory.com/291
줄사철과 황금사철

 

 

 ■ 은사철 삽수 만들기 및 삽목 

작은 정원 한쪽에 자리 잡은 은사철이 성장하며 뒤쪽의 블루 아이스와 부딪히고 있습니다. 위쪽의 원줄기를 싹둑 잘라내어 테이블 위로 가져와 봅니다.

전지한 은사철 (2022.05.15)

 

수채화 고무나무의 잎과 흡사한 은사철입니다. 막 잎이 돋아나 성장할 때는 잎 가장자리가 아이보리 빛이지만, 여물어지면 흰색으로 바뀝니다. 한 마디가 흙에 묻히게끔 두 마디로 삽수를 만들어줍니다.

은사철 삽수 (2022.05.15)

 

삽수가 몇개 되지 않아 작은 트레이에 식재해줬습니다. 삽수의 잎이 너무 넓을 경우는 에너지를 많이 빼앗기므로 절반정도로 커팅해 줍니다.

은사철 삽수 삽목 (2022.05.15)

 

 ■ 은사철 삽목 결과

- 삽목 날짜 : 2022.05.15

- 뿌리 확인 : 2022.08.24

100여 일이 지난 삽수를 꺼내 확인해봤습니다. 하단에 여린 뿌리가 발견됩니다.

은사철 삽수 뿌리 (2022.08.24)

 

9cm 작은 포트에 식재해줬습니다.

은사철 포트 작업 (2022.09.01)

 

넓은 방에서 뿌리가 더 튼튼해지길 기다려봅니다.

 

 

 ■ 삽목한 은사철 식재 

포트로 옮겨 식재하고 두 달이 지났습니다. 짙은 녹색의 잎만 있었는데, 연둣빛 새순을 내어주며 한마디 성장한 모습입니다. 더 추워지기 전에 어딘가에 식재해주려 합니다.

삽목한 은사철 (2022.10.29)

 

집안에는 마땅한 자리가 없어, 집 밖 외부 화단에 식재해줬습니다. 척박한 땅이지만 잘 자라주길 기대해봅니다.

삽목한 은사철 식재 (2022.10.31)

 

 ■ 삽목 한 은사철의 어미 

봄에 키를 낮추어 줬는데, 또 쑥 자라났습니다. 블루 아이스에 다시 가려졌지만, 내년 삽목을 위해 우선 자르지 않고 놔두고 블루 아이스 하단의 가지를 정리해줬습니다.

은사철과 블루아이스 (2022.09.01 - 11.02)

내년 봄에는 위쪽뿐 아니라 옆쪽도 전지 해서 동글 동글 풍성하게 만들어봐야겠습니다. 식재한 어린 묘목이 성장하는 모습 공유하도록 할게요~!!


사철나무 종류 보기도 참고해 주세요~!

무늬 사철나무 식재 및 사철나무 종류 (은사철, 황금사철, 황금 줄무늬 사철)

 

무늬사철나무 식재 및 사철나무 종류 (은사철,황금사철,황금줄무늬사철)

주말이면 아침 일찍 집 근처 화훼단지를 가는 것이 주말의 일과의 시작입니다. 웬만한 것은 관찰이라는 명분으로 집에 꾸겨넣듯 식재를 해 놓았지만, 매번 갈 때마다 새로운 품종이 눈에 뜨입니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