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대견한 성장 모습

쥐똥나무 씨앗(열매) 발아 실험 및 결과

by 그린핑거스 2022. 7. 11.

10월 말이 되면 붉게 물든 쥐똥나무의 낙엽이 모두 떨어져 앙상한 가지만 남게 되는 듯 보이지만, 한 가지 더 남아있는 것이 있습니다.

2021.10.31 / 외목대형 쥐똥나무

 

앙상한 가지에 어떤 것이 더 남아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쥐똥나무?
우리나라 산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낙엽성 나무입니다. 5월경 가지 끝에 흰색의 작은 나팔꽃 같은 꽃이 다발로 피어납니다. 10월경에는 8mm 정도의 작은 검은색 열매가 맺히는데 열매는 쥐의 똥 모습을 하고 있으며 가을에 채취해 말려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사철나무와 함께 생울타리로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 사진은 저희 집 대형 외목대 수형으로 키운 쥐똥나무의 계절별 모습입니다. 겨울에는 낙엽이 떨어져 앙상한 모습이 되는데 앵두전구나 은하수 전구로 꾸며줍니다.
쥐똥나무의 계절별 모습 (봄, 가을, 겨울)

 

 

쥐똥나무 씨앗 채취 및 파종 

시골 부모님댁에 있는 쥐똥나무이고, 꽃이 진 후 검은색의 작은 열매가 맺혔습니다.

2021.10.31 / 외목대형 쥐똥나무 머리

 

쥐의 똥을 닮았다고해서 쥐똥나무라 이름이 붙여져서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 나무지만, 울타리로도 정말 많이 사용되고 저희 집에서는 외목대로 수형을 잡아 멋지게 키우는 나무입니다.

2021.10.31 / 외목대형 쥐똥나무 열매

 

서리태 콩이라고해도 믿을 만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 쥐똥나무 열매입니다.

2021.10.31 / 쥐똥나무 열매

 

11월 7일. 파종 트레이에 6~7개씩 넣어줬습니다. 트레이 하나에 너무 많은 양을 넣은듯한데, 딱딱한 쥐똥나무가 발아가 잘 될까... 싶은 생각에 좀 과하게 넣었습니다.

2021.11.07

 

 

봄을 맞은 쥐똥나무 씨앗 발아  

5월이 되니 작년 11월 트레이에 파종해놓은 쥐똥나무 씨앗에서 새로운 움직임이 보입니다. 흙을 뚫고 여러 개의 새순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 발아율이 좋은 듯 보입니다.

2021.05.14 / 쥐똥나무 새순

 

두 달 후인 7월이 되니 파종한 트레이 10군데에서 모두 싹을 틔웠습니다. 이렇게 발아율이 좋을 줄 알았으면 트레이 한 곳에 씨앗 하나만 넣었어도 됐을 듯하네요.

2021.07.11 / 쥐똥나무 새순 성장

 

집에 달팽이가 많아 잎을 많이 먹어 치웠지만, 열악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새싹을 잘 틔워준 쥐똥나무가 마냥 고맙기만 하네요!  쥐똥나무로 울타리를 꾸미려고 생각하는 분들은 묘목 구매하지 말고 씨앗 파종해서 멋진 생울타리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번 관찰로  건진 것!!
10월 말 영그는 쥐똥나무의 검은 씨앗을 받아서 가을에 파종하면 5월쯤 발아율이 거의 100%에 가깝게 새싹이 돋아납니다.

 


▼ 쥐똥나무의 멋진 외목대 모습은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대형 외목대 쥐똥나무 성장과정 (with. 쥐똥나무 흰꽃)

낙엽관목인 쥐똥나무는 가을에 붉게 물든 뒤 낙엽이 떨어져 앙상한 가지만 남아 있습니다. 아버지가 외목대로 수형을 예쁘게 잡아놓아 선물해주신 저희 집 보물 1호 나무인지라, 겨울에도 쓸쓸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