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대견한 성장 모습

봄에 삽목한 블루버드 가을맞이 분갈이 (with. 문그로우와 색감 비교)

by 그린핑거스 2022. 10. 31.

다른 침엽수와는 달리 뿌리내림이 빠른 은청색 부드러운 잎의 침엽수 블루버드입니다. 

블루버드 삽목 및 묘목 (2022.03.23 - 06.10)

 

3월에 삽목해 6월에 뿌리를 확인한 블루버드를 작은 포트에 식재해 놨었는데,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지라 겨울 대비 분갈이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루버드? (Bluebird) 
 파랑새의 깃털과 모습이 비슷하다해서 이름이 지어졌으며 서리 화백, 비단 삼나무, 스노우화백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는 블루버드입니다. 삽목도 잘되고 은청색의 특이한 색감으로 부드럽기까지 한 촉감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https://greenfingers.tistory.com/221
블루버드 어미 (2022.10.29)

 

 

문그로우와 블루버드 비교 

살펴보기 전에 블루버드(우측)의 색감을 문그로우(좌측)와 비교해봤습니다. 은청색감을 좋아해서 문그로우를 울타리로 식재해 키우고 있는데, 블루버드와 잎모양은 다르지만 색감은 흡사합니다. 

좌측의 문그로우와 우측의 블로버드 (2022.10.28)

 

봄에 삽목한 가을의 블루버드 

10cm 포트에 식재한 지 4개월이 훌쩍 지났습니다. 포트 작업을 한 6월보다 그리 많이 큰 것 같지는 않은데, 작은 화분에서도 잘 자라는 것을 보니 까다롭지 않게 잘 자라는 수종인 듯합니다. 예전 같으면 있는 대로 삽목해 삽목 상자 여러 개를 채웠을 텐데 올해는 삽목 상자 한 개에 들어갈만한 양만 삽목 했습니다. (삽목 성공률 거의 100%)

삽목한 블루버드 (2022.10.28)

 

제일 커다란것 하나를 살펴봤습니다. 하단에 고엽이 많이 보이는 경향이 있는 수종인데, 어린 묘목인지라 고엽은 다행히 없습니다.

삽목한 블루버드 묘목 (2022.10.28)

 

포트에서 꺼내보니 뿌리가 어마어마하게 잘 돌아있습니다. 더 빨리 분갈이를 해주지 못한 것이 미안해지네요... 발근제와 별다른 시설 없이 삽목해 이 정도의 뿌리가 돌았다는 것은 그냥 던져놔도 스스로 잘 자란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삽목한 블루버드 뿌리 (2022.10.28)

 

※ 참고사항

아래는 작년 봄에 삽목했던 블루버드를 9월에 부모님 댁 땅(경기 북부)에 식재했는데 거의 모두 동사했습니다. 저희 집 (경기 남부)에 식재했던 묘목이 잘 자라고 있어 식재한 것인데 봄이 아닌 가을에 식재한것이 실수였었던것 같습니다.

동사한 블루버드 (2021.09 - 2022.03)

 

올해는 땅 식재 대신 화분에 식재하고 내년 봄에 땅에 식재해주려 합니다.

 

 

실외용 블루버드 분갈이 (10→15cm)

아직 묘목인지라 그리 크지 않는 15cm 화분에 분갈이해줬습니다.

15cm 화분으로 분갈이 (2022.10.29)

 

현재 노지 땅에서도 잘 자라고 있는지라 크게 걱정은 없지만, 노지에서 화분으로 키워본 적이 없어 올해는 비닐을 덮어 추위에 대비해주려 합니다.

 

실내용 블루버드 분갈이 (10→12cm)

관찰을 위해 포트 세 개는 12cm분으로 옮겨 실내 두고 관찰하려 합니다. 

12cm 롱화분으로 분갈이 (2022.10.29)

 

베란다 없는 주택에 놓은 곳이 마땅치 않아 창가에서 키우려 합니다.

 

또 다른 블루버드 살펴보기  

블루버드는 자연스럽게 원추형으로 키우기도 하지만, 아래와 같이 하단에 고엽(죽은 잎)이 눈에 띕니다. 에메랄드와 같은 측백나무의 경우 나무를 잡고 흔들면 고엽이 잘 떨어지지만, 블루버드는 흔들어도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블루버드 고엽 (2022.10.29)

 

하지만, 부드러운 감촉과 독특한 잎모양 때문에 잘 관리하며 키우려 합니다. 넓지 않은 공간에서 키우므로 매년 하단을 조금씩 정리해가며, 또 정리한 것으로는 삽목 해서 개체수 늘리는 재미가 있습니다.

부드러운 블루버드 촉감 (2022.10.29)

 

매년 성장하는 모습 공유하도록 할게요~!!


삽목 하기도 참고해 주세요~!

파랑새를 닮은 블루버드 삽목 결과 (뿌리 확인)

 

파랑새를 닮은 블루버드 삽목 결과 (뿌리 확인)

6월 중순이 되니 외부 화단에 식재해 놓은 블루버드가 생기를 품은 모습입니다. 3월 말에 요 녀석의 하단을 다듬으며 얻은 삽수로 삽목을 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삽목 후 80여일이 지난 지금. 어

greenfingers.tistory.com

 

파랑새를 닮은 블루버드 삽목 하기

 

파랑새를 닮은 블루버드 삽목하기

묘목을 식재해 3년이 된 화단의 블루버드입니다. 파랑새의 깃털과 모습이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키우다 보니 한 번은 손이 가야 할 듯싶네요. 하단에 고엽(枯葉_마른 잎)이 많이 보이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