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lants (식물)/대견한 성장 모습

야생화 천국의 무늬옥잠화 구매 후 식재하기

by 그린핑거스 2023. 4. 24.

강원도 원주의 '야생화 천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무늬옥잠화입니다. 심폴 사이트를 통해 호스타를 검색하던 중 잎이 꼬부라지면서 예쁜 무늬가 있는 것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정원에 무늬종의 호스타가 여러 개 있지만 판매하는 사진 속의 무늬옥잠화가 직광을 받고 있음에도 잎이 타들어가는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무늬에 반했습니다.

무늬옥잠화(출처:심폴)

 

사이트 장바구니에만 담아놓고 하루 뒤 방문했을 때 품절이라는 청천벽력을 맞이하고 후딱 판매자분께 전화를 드렸더니 확인해본다하셨습니다. 다행히 수량이 남아있었고 주문을 할 수 있었습니다. 4월 중순이 넘어 택배로 받아본 무늬옥잠화는 어떤 모습이고 식재하는 것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늬옥잠화 택배 언박싱

퇴근 후 반가운 택배가 반겨줍니다. '식물'이라고 크게 쓰여있는 아이스박스를 개봉하니 비닐을 오므리지 않고 신문지가 위쪽에 덮혀있습니다. 그 덕에 비닐에 수분이 차거나하는 현상이 없는 듯 보였습니다. 

 

옥잠화 50개 주문했는데 한판에 10개씩 자리잡고 뿌리 쪽에는 상토가 뿌려져 있습니다. 잎과 뿌리가 시들었을 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상토가 수분을 잡아주어 싱싱한 모습이었습니다. 비닐을 깔고 그 위로 다시 10개씩 채워가며 다섯 층으로 포장되어 있었습니다.

무늬옥잠화-택배-언박싱(23.04.20)

 

주문한 50개 모두 테이블 위에 올려봤습니다. 뿌리를 나누어 50개이지만 뿌리 주위로 새순을 증식하며 번식되는 옥잠화의 특성상 몇뭉텅이 안되었을듯합니다.

주문한-무늬옥잠화(23.04.20)

 

개중에 튼실한 하나를 들어봤습니다. 한촉이 아닌 두 촉이 붙어있네요. 확인해 보니 튼실한 한 촉이 대부분이지만 두 촉도 상당히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무늬가 판매 시의 모양과 다행히 똑같습니다. 혹시 잎 모양이 다르면 어쩌나... 걱정했었거든요.

무늬옥잠화-두촉(23.04.20)

 

어쩌다가 이렇게 여러촉의 개체도 있습니다. 인심이 후한 야생화천국의 사장님입니다.

여러촉의-무늬옥잠화(23.04.20)

 

 

무늬옥잠화 식재

식재할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10개로 포장해 놓은 만큼의 개체를 아이스박스 뚜껑에 올려봤습니다. 두세 촉이 붙어있는 것도 있어 많아 보입니다. 흙이 보이는 곳이면 우선 번식을 위해서도 식재해놓으려 합니다.

무늬옥잠화-10개(23.04.20)

 

우선 데크 밑 화단을 정리하고 나란히 식재했습니다. 

데크밑화단-무늬옥잠화-식재(23.04.21)

 

블루애로우 묘목을 식재해 놓은 사이에도 하나씩 심어줬습니다.

블루에로우옆-무늬옥잠화-식재(23.04.21)

 

겨우내 염화칼슘의 공격으로 황폐해진 외부 화단에도 몇 개 식재했습니다. 잘 자리 잡으면 멋진 공간을 연출할 수 있을 텐데 걱정이 앞서긴 합니다.

외부화단-무늬옥잠화-식재(23.04.21)

 

 

저희 집 흰 줄무늬 비비추와 비교

구입한 무늬옥잠화(상단)와 저희 집 정원의 흰줄무늬비비추(하단)의 모습입니다. 같은 무늬를 갖고있더라도 느낌이 확 다릅니다.

무늬호스타와-흰줄무늬비비추-비교

 

저희집 정원의 호스타들

4월을 맞아 한참 성장하고 있는 호스타 들입니다. (흰줄무늬비비추, 마우스이어스호스타, 골든티아라, 블루문) 아직 애기애기한 모습들이지만 다 꽃이 필즈음의 다 큰 모습보다는 잎이 커지는 성장 단계가 더 예뻐 보입니다.

4월-정원의-호스타들

 

내년쯤 구매한 무늬옥잠화도 위 사진의 호스타처럼 멋져지는 날이 기대됩니다. 한 촉씩 식재해도 이듬해면 3촉 이상으로 번식을 하기 때문에 더 풍성해지리라 기대합니다. 내년에 예쁜 모습 공유하도록 할게요~!!


▼ 예쁜 무늬와 두께감 있는 잎을 가진 호스타 찢어 심기도 참고해 주세요~!

 

땅 식재 1년차 여러촉으로 늘어난 호스타 나눠심기 (아마존, 사개, 캐서린, 리버티)

2021.05.14에 구매해 식재해 놓은 호스타들 중 대형 호스타 네 가지 (아마존, 사개, 캐서린, 리버티 호스타)입니다. 작게는 두 촉, 많게는 일곱 촉으로 성장 (함께 구매한 빅대디는 그대로 한 촉 유지

greenfingers.tistory.com

▼ 호스타 뿌리나누기하다 잘린 것이 있다면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물꽂로 뿌리내린 호스타의 화분식재 100일 후 모습

5월에 뿌리 나누기를 하면서 뿌리를 붙이지 못한 개체를 물꽂이 해두었습니다. 며칠 만에 앙증맞은 뿌리가 나오고 한달가량의 시간을 더해 물속에서 뿌리 성장을 유도했습니다. 빅대디 호스타

greenfingers.tistory.com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